타설 전 준비작업
1) 타설 전에 미리 준비해야 할 작업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포함된다. 준비가 완전하면 돌발적으로 발생하는 사태에 즉시 대응할 수 있다. 특히 날씨 예측은 판단을 잘못하면 여러 준비사항과 관련하여 사후의 수습에 곤욕을 치른다. 따라서 정확한 기상정보를 수집하고, 우천 시에 연락방법을 사전에 결정하여 숙지해 두는 것이 중요하다.
① 타설구획과 타설 순서 결정
② 레미콘 주분
③ 거푸집 · 지주, 배근, 매입물 검사
④ 타설에 사용하는 기계 · 기구류 준비
⑤ 급수 · 배수, 전원 준비
⑥ 작업인원의 배치 및 확보
⑦ 양생, 마감 준비
⑧ 현장기술자의 업무분담 결정
⑨ 천후 예측과 대책
⑩ 거푸집 내 청소
콘크리트 타설시의 일반적 주의사항
1) 콘크리트의 타설은 "물품을 둠"이라고 하는 개념과 비슷하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 사용하고 있는 콘크리트는 외국의 콘크리트보다 부드럽기 때문에 자치하면 "흘려 넣음"이라고 하는 광격으로 받아들여진다. 그러나 흘려 넣으면 분리를 촉진하게 된다. 따라서 콘크리트 타설의 기본은 타설 장소에 가능한 한 가까운 위치에 "존치"하는 것이다. 높은 위치로부터의 낙하, 매입 철근 등과의 충돌, 횡류 등은 분리를 방지하는 관점에서 피하지 않으면 안 된다.
2) 콘크리트 타설시에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사항에 주의해야 한다.
① 운반거리가 먼 곳으로부터 타설을 시작한다.
② 타설할 위치와 가까운 곳에서 낙하시킨다.
③ 자유낙하높이를 작게 한다.
④ 콘크리트를 수직으로 낙하시킨다.
⑤ 거푸집, 철근에 콘크리트를 충돌시키지 않는다.
⑥ 분리를 방지하기 위해 횡류를 피한다.
⑦ 충분히 다짐한 후에 다음 층을 타설 한다.
⑧ 각 층이 수평이 되도록 타설면을 고른다.
⑨ 콜드조인트가 생지지 않도록 한다.
⑩ 거푸집의 층압이 과대하게 되지 않는 속도로 타설 한다.
어려운 조건하의 타설
1) 타설 높이가 높은 부재
2) 벽두께가 얇을 때
3) 연속하여 긴 벽체
4) 벽에 연결된 계단 및 기둥
5) 개구부 하단
6) 경사 벽면
콘크리트의 다짐 및 이음
1) 다짐은 거푸집 중에 콘크리트를 충전함과 동시에 콘크리트 중의 공극을 없애고, 철근 및 매입물과 부착을 좋게 하기 위하여 행하는 일종의 기포제거작업이기도 하다. 진동기에 의한 다짐 효과가 가정 좋은데, 이는 콘크리트를 어느 가송도 이상으로 진동을 가하면 액상화 하고 콘크리트의 점성이 액체처럼 작아져 비중이 작은 내부 공극이 방출하기 쉬어지기 때문이다.
2) 콘크리트의 이어치기는 원칙적으로 응력이 적은 곳에서 한다. 즉 슬래브 · 보는 스펜의 중앙 또는 반부의 1/4 부분에서 이어치기를 하고, 기둥 · 기초는 슬래브의 상단에서 이어치고, 캔틸레버 보는 이 어치기를 하지 않고 한 번에 타설 한다.
3) 콘크리트를 이어치는 경우는 미리 표면의 레이턴스를 제거하여 면을 골라 둔 후, 그 위에 미리 물을 부어 둔 후 콘크리트를 타설하고 다짐을 충분히 한다.
4) 이와 같이 계획적으로 행하는 이어치기부분에서 시공중 이어치는 시간을 오래 끌었기 때분에 발생한 불연속 부분의 시공불량 이음부를 콜드 조인트라고 부른다. 콜드 조인트는 경화 후 누수의 원인이 될 뿐만 아니라 철근의 녹 발생 등에 의해 콘크리트 구조체의 내구성을 손상시키기 때문에 콜드 조인트가 발생하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지 않으면 안 된다.
콘크리트의 양생
1) 콘크리트의 양생이란 타살 후의 콘크리트가 저온, 건조, 급격한 기온 변화에 의한 유해한 영향을 받지 않도록 하고, 또 경화 중에 전동 · 충격 및 하중을 받지 않도록 보호하는 것을 말한다. 특히 초기에 습윤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초기에 건조가 진행되면 충분한 수화반응이 얻어지지 않게 되고, 장기강도의 증진을 기대할 수 없기 때문이다. 또한 초기 재령에 있어 급격한 건조는 콘크리트 표면의 균열을 발생시키는 요인도 된다.
2) 시멘트의 수화는 화학반응이기 때문에 양생온도에 따라 콘크리트의 강도 발현이 좌우된다. 따라서 온도가 낮은 동기에는 보온양생을 행할 필요가 있다. 특별한 보온양생을 행하지 않는 경우에도 강도 발현의 부족분을 보상하기 위해 건축공사 표준시방서에 따른 배합설계시 배합계획상의 할증을 규정하고 있다.
3) 거푸집 · 지주의 철거는 콘크리트의 강도가 충분히 발현된 것을 확인한 후에 해야 한다. 거푸집의 철거시기에 관해서는 기온과 재경과의 관계에서 건축공사 표준시방서에 규정되어 있다.
댓글